2012년 11월 17일 토요일

홍콩에서 IT제품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기

홍콩에서는 IT제품을 대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합니다. 짝퉁의 우려가 있어서인지 온라인 판매가 한국보다 활발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저같은 외국인에게는 중국어를 읽어야 하는 압박까지 있어서 오프라인 매장이 편합니다. 영어로 된 expansis.com.hk 같은 온라인 쇼핑몰도 있지만 핸드폰과 태블릿에 한정되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오프라인 매장은 아래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전자제품 체인점
Fortress와 Broadway가 대표적인 전자제품 프랜차이즈 매장입니다. 우리나라 하이마트 처럼 홍콩 곳곳에 점포가 있어서 가전제품과 IT 제품을 판매합니다. 장점은 정품만 판매하고 신용카드 결제 가능하다는 점이고, 단점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소위 말하는 백색가전제품은 이런 곳이 좋지만 IT제품의 경우 핸드폰을 제외하면 신제품을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도 비싼 편입니다. 핸드폰은 이동통신사에서 약정끼고 사거나 체인점에서 약정없이 사는 것이 편한 것 같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점포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도 많은 매장 위치가 표시됩니다.

2. 컴퓨터 전문상가
홍콩에서 컴퓨터 전문상가가 몇 군데 있는데 저는 주로 Sham Shui Po에 있는 Golden Computer Centre와 Mong Kok에 있는 Mongkok Computer Centre를 주고 갑니다 (홍콩은 영국 영향으로 Center를 Centre라고 많이 씁니다). 둘 다 우리나라 용산전자상가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이가 있다면 전자가 부품-완제품을 모두 다루고 후자는 완제품을 주로 다룬다는 점입니다. 전체 상가의 규모는 전자가 더 크지만 후자가 좀더 잘 정돈된 분위기입니다. 핸드폰은 막상 두 상가에 매장이 거의 없습니다. 대신 두 상가 주변의 이동통신사 대리점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용산전자상가와 구글에서 두 상가 이름을 치면 위치와 대략의 소개가 나옵니다.

가격을 붙여놓고 팔지만 영세점포의 경우 말만 잘하면 약간의 에누리를 해주는 편입니다. 가격은 현금가 기준이고 신용카드 결제시에는 대개 수수료를 달라고 합니다. 참고로 컴퓨터 관련 제품은 미리 가격대를 확인하고 가면 바가지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저는 http://www.jumbo-computer.com 에서 가격을 확인합니다. 價目表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중요 제품별 현재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문 독립형 상점
제가 그냥 편의상 붙인 이름입니다. 일반 사무실 빌딩에 있는 오피스 공간 한 두개를 세내고 점포를 운영하는 업체들입니다. 제가 갤럭시 넥서스와 넥서스 7을 구입할 때 이용한 곳입니다. 한국에는 이런 점포를 거의 본적이 없는데 이곳 홍콩에는 적지 않은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장점은 가격이 전자제품 체인점보다 훨씬 싸고 최신제품을 구하기 쉽습니다. 단점은 짝퉁의 위험이 있어서 해당 제품을 잘 모르는 초보자들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해당 제품의 사양을 충분히 숙지하고 가야 하고, 구입할 때도 Serial Number나 Warranty (기간과 국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상점은 소규모인데다 고층빌딩에서 하나의 점포로 위치해 있어서 일반인들은 존재하는 지 조차 알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도 이런 방식의 점포를 비교적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알고 가느냐? www.price.com.hk 라는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메뉴에서 원하는 제품 그룹을 선택하거나 상단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제품 모델명을 영어로 치면 가격, 상점 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급 (초급, 1-4성급으로 표시)들이 나옵니다. 위치는 구글맵에서 해당 점포의 한자 주소(地址)를 복사해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가격 표시에 아래처럼 行 또는 水로 표시된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자는 정식 수입된 제품이고, 후자는 보따리상이 들고온 제품입니다. 따라서, 전자는 정식 Warranty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후자는 받기 힘듭니다.

 行貨價格 水貨價格

위의 세 가지 방법은 제가 홍콩에서 살면서 순차적으로 이용해온 방법입니다. 1번이 가장 난이도가 낮고 2, 3번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은 방법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세 방식 모두 저처럼 광동어 거의 모르는 사람도 영어로 쇼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에 처음 오시는 분이 2, 3번을 이용하시기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댓글 1개: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2월 중순에 홍콩에 방문하는데 그때 홍콩에 넥서스4가 발매되면, 구매해보려고 알아보는 중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