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7일 금요일

홍콩 대학의 행정시스템

홍콩과 한국 대학의 가장 큰 차이점 중에 하나는 행정시스템이다. 사실 대학의 행정은 교육과 연구라는 두 가지 대학의 주된 기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그 효율성은 한국과 홍콩이 차이가 많이 난다. 홍콩의 행정 시스템은 오히려 2년동안 겪은 미국 대학의 시스템과 유사하다.

홍콩에선 보직교수와 행정직원들이 대부분의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교수들은 교육과 연구라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다. 이에 반해 한국 대학에선 교수가 직접 관여하지 않으면 행정업무가 진행되기 힘든 형편이다. 예를 들어 교수회의의 경우 홍콩에선 평균 1달에 1번도 안되는 횟수로 회의가 열리고, 의제도 이미 준비가 다 되어 있어서 투표를 하거나 의견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친다. 따라서 회의시간도 의제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 대신 회의 몇주 전에 의제를 이메일 등으로 수렴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보직교수들간의 회의결과는 이메일로 전체 교수들에게 공지된다.

한국의 경우는 각종 회의가 수시로 열리고 난상토론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아서 보직 교수가 아니라도 신경써야할 행정업무가 하나둘이 아니다. 내가 만나본 교수님중에 행정업무에 교육과 연구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런 문제점은 우리나라 기업들도 비슷하게 가지는 것 같다.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회의횟수나 시간이 상대적으로 외국 기업에 비해 많은 점은 개선의 여지가 많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