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7일 금요일

홍콩에 있는 대학들

홍콩에는 정규대학이 7개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Hong Kong University (홍콩대학)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중문대학)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onology (홍콩과기대)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폴리유)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시티유)
Hong Kong Baptist University (침례대)
Lingnan University (영남대)
이밖에 우리나라의 방송대에 해당하는 Open University of Hong Kong 가 있다. 한글 대학이름은 내가 영어이름과 한자이름 중에서 사람들이 흔히 부르는 것으로 붙인 것이다.

홍콩에 있는 모든 정규 대학들이 홍콩정부의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따라서, 모든 대학이 국공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홍콩정부는 학과별 정원, 교수 정원, 교수 호봉 등 학교운영의 전체적인 틀에 직접 관여한다. 대신 세부 운영은 학교 재량에 맡겨져 있다. 예를 들어 호봉체계는 학교간에 비슷하지만 초봉을 몇 호봉으로 정할지는 학과에서 결정할 수 있다.

정규대학 중에서 우선 홍콩대와 중문대는 전통의 명문대이다. 원래 홍콩엔 University가 두 학교 뿐이었고, 나머지들은 단과대학 수준이었다가 University로 승격되었다. 그래서 홍콩대와 중문대는 규모나 학생수면에서 단연 최대이고 학과도 한국의 대학처럼 거의 모든 학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머지 학교들은 각각 특화된 학과들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과기대는 자연과학과 공학을 중심으로 시작된 학교이고, 폴리유는 우리나라 산업대처럼 공학쪽을, 침례대는 인문사회과학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물론 대부분의 대학들이 경영대는 기본으로 운영한다. 사실 홍콩은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빈약하고 금융업을 비롯한 각종 서비스업이 주류이기 때문에 공대보다 경영대가 취업에서 훨씬 유리하다. 그리고, 홍콩정부에서 학과 정원 배정시에 어느 정도 취업시의 수요와 공급을 고려하여 순수학문쪽의 비중을 학교 설립시부터 제한하는 것은 우리 나라도 본받을 만하다. 홍콩 기업들 사이에는 홍콩정부가 인적자원의 수요 공급 예측과 그에 대한 대처가 늦다고 비판하지만, 수요 공급의 원리를 고려하지 못하고 순수학문의 학과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는 우리나라 학교나 정부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다.

한국에서는 예나 지금이나 대학의 서열화 때문에 난리지만, 여기서는 한국보다 더 명확하게 서열화된 대학구조인데도 비판은 거의 없는 듯 하다. 홍콩 고등학생들은 고교 졸업 1년전에 대학입학시험 같은 걸 치는데 그 점수에 따라 홍콩대, 중문대, 과기대가 최고 높은 서열을 차지하고, 그 다음에 폴리유와 시티유, 침례대, 영남대 순으로 좋은 학생들이 지원한다. 물론 학교마다 몇개 좋은 과에는 상대적으로 좋은 성적의 학생이 지원하지만 학교간의 서열은 명확하다.

현재 홍콩의 대학들의 최대 관심사라면 3년제 학부를 4년제로 전환하는 것이다. 원래 영국식 학제를 도입한 홍콩에선 초중고 교육이 13년이고, 대학 학부가 3년 (일부 순수과학은 4년)이다. 이것을 미국처럼 4년제 대학으로 2011-2012학년 (여긴 가을학기가 1학기라서 2011년 가을학기부터 적용)까지 바꿀 예정이다. 그래서, 우리 학교에서도 교수회의 때마다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있고 강의실과 연구실을 늘리기 위해 학교 건물도 증축중이다. 새로운 제도 도입으로 교수 채용도 늘어나면 현직에 있는 나에게도 향후 재계약에 좀더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한가지 희망도 가지게 된다.

댓글 2개:

  1. 좋은 글과 정보 감사합니다. 때때로 들릴때마다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점은, 홍콩에는 총 8개의 정규대학이 (UGC funded)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의 list 에서 Hong Kong Institute of Education이 빠져 있네요 (한국으로 치면, 교원대학이나 교육대학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9번째 정규대학이 승인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UGC funded 대학이 아닌, 사립대학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름은 생각나질 않네요.--;

    답글삭제
  2. 제가 종합대학만 생각하고 단과대학인 교육대학을 빼먹었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